2025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학생 모집안내
2025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학생 모집안내
2025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학생을 다음과 같이 모집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학생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.
– 다 음 –
※ 기업리스트, 학생신청서류 등 공유 드라이브 URL : 12.27.(금) 업데이트 예정
– 서경대학교 e-mail 계정[@skuniv.ac.kr]으로 로그인 후 확인 가능
1.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소개
– 4학기 이상 수료한 재학생의 전공과 적성에 맞는 실습기업(기관)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진로탐색과 경력형성 기회를 제공받고, 사회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진로, 취업, 창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실습 과정
2.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+ 취업연계중점대학 장학사업 연계 운영
방학중 |
⇒ |
학기중 |
⇒ |
방학중 |
⇒ |
최종 |
취업연계 중점대학 |
표준 현장실습 학기제 |
취업연계 중점대학 |
인턴/채용 |
구분 |
유형 |
형태 |
학점인정 (산재보험 가입 의무) |
시기별 근로기간 |
|
학기 중 |
방학 중 |
||||
서경대학교 |
표준 현장실습학기제 |
교과목 |
O (12학점) |
전일제 |
전일제 |
한국장학재단 |
취업연계중점대학 |
교외 국가근로 |
X |
비전일제 |
(예시) 2025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 후 하계방학 기간에 취업연계중점대학으로 동 기관 연속근무 가능 (기업별 운영형태가 상이하므로 자세한 사항은 별도 문의)
3. 주요일정
구 분 |
일 정 |
내 용 |
기관모집 (1차) |
12.09.(월) ~ 12.24.(화) (2주) |
• 기존 참여기관 수요조사 및 신규참여기관 모집(이메일접수) ※ 신규 실습기관 사전 서면점검서, 건전성 검토 후 통보 |
기관 건전성 평가 (1차) |
12.26.(목) (1일) |
• 기관 건전성 평가 및 검토 |
학생모집 (1차) |
12.27.(금) ~ 01.05.(일) (2주) |
• 공지사항 홍보 및 각 학과별 참여학생 모집 |
기관–학생 매칭 (1차) |
01.06.(월) ~ 01.07.(화) (2일) |
• 학생 신청서 검토 및 기업별 매칭 ※ 매칭 결과 기관 및 학생 통보 |
학생 면접 및 선발 (1차) |
01.08.(수) ~ 01.14.(화) (1주) |
• 기업요구 및 학생전공을 고려하여 학생선발 ※ 기관별 서류 및 면접전형을 진행 ※ 면접 대상 학생은 필수참석(일정 별도 안내 예정) |
기관모집 (2차) |
공고일 ~01.14.(화) |
• 기존 참여기관 수요조사 및 신규참여기관 모집(이메일접수) ※ 신규 실습기관 사전 서면점검서, 건전성 검토 후 통보 |
기관 건전성 평가 (2차) |
01.15.(수) (1일) |
• 기관 건전성 평가 및 검토 |
학생모집 (2차) |
01.16.(목) ~ 02.02.(일) (3주) |
• 공지사항 홍보 및 각 학과별 참여학생 모집 |
기관–학생 매칭 (2차) |
02.03.(월) ~ 02.04.(화) (2일) |
• 학생 신청서 검토 및 기업별 매칭 ※ 매칭 결과 기관 및 학생 통보 |
학생 면접 및 선발 (2차) |
02.05.(수) ~ 02.11.(화) (1주) |
• 기업요구 및 학생전공을 고려하여 학생선발 ※ 기관별 서류 및 면접전형을 진행 ※ 면접 대상 학생 별도 안내 예정(필수참석) |
협약체결 |
02.17.(월) ~ 02.28.(금) |
• 대학–학생–기관 3자 간 현장실습 협약체결 |
보험가입 |
02.17.(월) ~ 02.28.(금) |
• (기업) 현장실습학기제 산재보험 가입 • (대학) 현장실습학기제 상해보험 가입 |
등록금납부 |
납부 기간 내 |
• 등록기간 내에 발급된 가상계좌에 납부 |
수강신청 |
수강신청 기간 내 |
• 학과장 승인 서류 확인 후 센터에서 일괄 수강신청 ※ 신청자의 경우 수강신청기간 내에 본인의 수강과목 신청, 최종합격 후 정정기간에 신청과목 직접 삭제 필수 |
사전교육 (OT) |
02.26.(수) |
• 필수교육, 학점인정, 성희롱예방교육 등 사전교육 진행 ※ 최종선발 학생은 일정 안내에 따라 필수참석 |
실습기간 |
03.02.(일) ~ 06.21.(토) |
• 2025학년도 1학기 현장실습 진행 |
신규 실습기관 현장 점검 |
실습기간 내 |
• 현장 방문 점검 |
서류제출 및 평가 |
실습기간 종료 후 |
• (기업) 평가표, 출근부, 기관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 평가 • (학생) 수행결과보고서, 학점인정신청서 등 제반 서류를 통한 성적 처리 |
후기 간담회 |
06.26.(목) |
• 평가회 의견수렴 및 만족도조사, 실습후기 및 학생성과 공유 ※ 참여 학생은 필수 참석 |
※ 상기 일정은 실습기관별 상이할 수 있음
4. 모집내용
가. 신청자격
– 4학기 이상 수료한 재학생(편입생의 경우 본교에서 1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)
※ 학과(부)장의 승인을 받아 현장실습 신청기간에 신청서를 제출한 자에 한함
– 복수전공의 학점을 인정받을 경우, 주전공 및 복수전공 각 학과(부)장의 승인 필요
나. 참여제한
– 휴학생, 수료생, 학사학위취득유예자 및 대학원생
※ 25-1학기 복학 예정인 휴학생의 경우, 신청 가능
– 산업체위탁교육과정 및 재직자특별전형과정 등의 재직 중인 학생
– 부정 실습 발생으로 과거 본 교과목의 참여 중지 및 제한 등 제재를 받은 학생
– 졸업예정자의 계절제 참여 불가
– 재학 중 현장실습 학점으로 18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음
다. 수강 및 학점인정
– 수강교과목 : 표준 현장실습 D
– 실습기간 : 15주 이상
– 인정학점 : 12학점 (전공심화 학점 P/NP로 인정되며, 평점평균에는 가산하지 않음)
– 4학년(7, 8학기) 선발자 혜택: 졸업논문 및 시험(작품 포함) 대체 |
※ 신청자의 경우 수강신청기간 내에 본인의 수강과목을 우선 신청하시기 바라며, 최종 합격자의 경우는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신청한 과목을 직접 삭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(추후 센터에서 과목 삭제 확인 후 “현장실습학기제 교과목” 일괄 신청 예정)
라. 실습학생 지원비
1) 기업 : 월 1,572,203원 이상 (2025년 기준 최저임금의 75% 이상 지급)
※ 실습지원비는 소득신고 대상이 아니므로 원천징수 대상이 아님
2) 대학 :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참여 학생에 한하여 월 20만원, 최대 3개월=총 60만원
※ 대학지원금은 학점인정 후 일괄 지급 예정(대학 예산에 따라 조정 및 변경될 수 있음)
마. 실습기관 정보 / 실습일정 / 실습 직무 및 학생요건
– 상단 구글드라이브 링크 내 ‘2025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참여기업 리스트’ 확인 必
5. 신청방법
가. 신청기간 : 24.12.27.(금) ~ 25.01.05.(일)
※ 선발상황에 따라 조기마감될 수 있음
나. 제출서류
– [붙임1] (기업명)_표준 현장실습학기제_학생 참여 신청서 (실습학생용)
① [제5호 서식] 표준 현장실습학기제(Co-op) 학생 참여 신청서
(신청서, 자기소개서, 개인정보 수집·이용 동의서)
※ 학생 참여 신청서 내 1지망 기업명 필수 작성. 희망 시, 2, 3지망 기업 추가 작성 가능
– 2, 3지망 작성 시, 기업요구사항 및 학생 이력서/자소서를 심사하여 1~3지망 중 1개 기업 매칭
※ 신청기간 내 학과(부)장의 승인 및 서명 후 신청서 제출
※ 서명란에 전자서명 및 자필서명 필수
다. 제출방법 : 제출서류 작성 후 이메일 제출(internship@skuniv.ac.kr)
6. 진로취업상담 신청 안내
가. 상담 분야 : 직무 탐색 및 설정, 기업 선택, 자기소개서 첨삭, 면접 상담 등
나. 신청 기간 : 24.12.09.(월) ~ 25.01.03.(금)
다. 모집 인원 : 선착순 30명 (※선착순 모집으로 조기 마감 가능)
라. 신청 방법 : 구글 폼 입력 https://forms.gle/TWerFXv8snbx4QBX7
마. 상담 확정 : 컨설턴트 협의 후
바. 관련 문의 :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진로취업지원센터 02-940-7295, 2908, 2976, 2975
※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진로취업상담(자기소개서 및 면접 상담 등) 이수 학생들에게 학생 매칭 및 선발 시 가점부여 (재학기간 내 진로취업상담 최대 5회까지 인정) |
<방문 상담> 1) 유담관 9층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방문 <비대면 상담> 1) 온라인 (ZOOM), 전화 상담 2) 전화 또는 이메일로 상담일정 예약 후 상담 진행 |
7. 유의사항
1차 학생모집 중 합격 시, 2차 학생모집 지원 불가
실습기관 최종선발 확정 후 중도포기할 경우 학과(부)장 승인서류 제출 및 센터 협의 필요
실습학생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서류 작성, 만족도 조사 등을 성실히 진행해야 함
출근부, 제출문서 등 허위 작성 및 부정실습을 한 경우 현장실습 참여 제한 조치됨
8. 관련문의
담당 :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현장실습지원센터 (담당 이진영, 박준영, 우지원)
위치 : 유담관 9층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
유선 : 02-940-2948, 7084, 7642
홈페이지 : job.skuniv.ac.kr
인스타그램 : https://www.instagram.com/seokyeong_job/ (seokyeong_job)
2024. 12. 09.
현장실습지원센터장
첨부파일(2)